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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AmThatIAm: 성경 #출애굽기 3장 14절에 나오는... #모세(#Moses)가 #야훼(#YHWH) 하나님께 당신을 이를 #이름(#Name)을 물은 것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에 해당한다. 본질적으로 #초월적神(God)은 이름(Name) 같은 #제한성(#Limitation)에 갇혀지거나 이를 통해 완전히 표현될 수 없겠기에... 신학적인 측면에서 보건데, 제한적인 인간의 이해(Understanding)를 위해 제한적인 경계로서의 이름에 갇혀지길 선택한 신의 섭리(야훼 하나님이 자신을 IAmThatIAm으로 칭한 사건)는 분명한 또하나의 #성육신(#Incarnation) 사건이다. 바로 인간에 대한, 백성에 대한 사랑의 행위의 일환으로서의 사건 말이다.

_______

#OxfordDictionary 를 참조하면 pronoun #I 와 #me 의 올바른 용례(Usage)는 각각 #Subject(I)로 사용되었느냐 혹은 #Object(me)로 사용되었느냐로 갈린다. IAmThatIAm 용례에선 오로지 I 만으로 완전한 #정체성(#Identity) 기술이 완료된다. 본질적으로 Hebrew로 씌인 Bible 내용을 English Vocabulary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은 맞지 않으나... IAmThatIAm 을 I&me 를 통해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그 어떤 신학적 혹은 문헌고증적 시도와는 무관한 철저한 개인적인 사견으로서의 몽상적 시도임을 전제하겠다. 하지만 이 몽상적 시도에는 이에 대한 라캉(Jacques Lacan)적 해석이 가능하다. 아니 차라리 가능하다고 우격다짐해 볼만한 것인지도 모르겠다. 거울아~ 거울아~ 누가더예쁘니? (Mirror Stage: 인간의 주체 인식이 가진 불완전성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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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캉이론(Lacan Theory)의 제한성과 불합리성(?)이 지적되는 오늘의 현실이고 보면... 발칙한 상상을 라캉式 거울로 미러링(Mirroring)해 비춰보는 것은 그에 대한 모독이 아닌 또다른 라캉읽기(Reading of Lacan)이다. 왜냐하면 Subject/Object Relations 개념은 모든 주체/객체인 존재의 자기규명을 위한 일종의 미러링(#Mirroring)인 까닭이다. 게다가 나의 이같은 발칙한 발언이 무의식을 부지불식간에 표출한 것이라면 이야말로 구조주의的 프로이트主意(Structural Freudianism)에 다름 아니잖나?? Freud적인 헛소리/농담이란 언어조차 구조주의자들에겐 그 내면을 들여다보는 주요 통로인 셈일테니까... 사실 우리의 사고가 언어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는 명제는 기발하고도 도발적이다!!! 까딱하면 #거울자아(Looking-Glass Self)는 유아틱한 #나르시시즘(#Narcissism)적 자뻑이란 병리적 상태로 전락할수도 있을 터이지만, 그 내면 들여다보기는 사뭇 흥미로운 자기관찰이니까. 너무 유아틱한 자뻑놀이 일려나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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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실 야훼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고통을 보고 들음으로서 神的 자기정체성(IAmThatIAm)을 드러내는 것을 두고 미드(G. H. #Mead)가 언급한 타인의역할취하기(TakingTheRoleOfTheOther)로 사상하는 것은 위상학적 오류연계(Topological Error Connection)에 다름 아니다. 그 은폐에 숨은 바른 위상은 전복적 관계에서 드러나는 바, 인간(이스라엘백성)의 하나님(야훼)과의 관계맺기(Relationship)가 IAmThatIAm 신적 정체성에 숨어있는 올바른 Mirror Understanding이다. 즉 정상적 수준의 #일반화된他者(#GeneralizedOther)를 인식하는 단계에서의 자기정체성(Identity) 이해는 주체적自我(I: Subject)와 객체적自我(me: Object)의 상호작용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결과이니까, 신적 I-I 관계와 인간적 I-me 혹은 me-me 관계이해는 보다 고차원적 위상관계의 I-me 를 넘어서 I-Me를 통한 I-I로의 회귀를 이해하는 토대가 될지도 모른다. 단순한 퇴행적 I-I 관계이해가 아니라 보다 높은 위상적 차원의 I-I 순환회귀로서의 승화(#Sublimation) 말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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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애굽기(#出埃及記/#BookOfExodus) 3:14

And God said unto Moses, <I AM THAT I AM>: and he said, Thus shalt thou say unto the children of Israel, I AM hath sent me unto you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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